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로그/독서노트

인플레이션 - 하노 벡, 우르반 바허, 마르코 헤르만 저/강영옥 역

by noa_xyz 2022. 12. 25.
728x90
728x90

 

 

*

*

 

 

 

인플레이션 - 하노 벡, 우르반 바허, 마르코 헤르만 저/강영옥 역 | 다산북스 | 2017년 10월 27일 | 원제 : Inflation (2017)

 


 

대공황은 처참했다. 거리에는 거지가 넘쳐났고 아사자가 속출했다. 케인스의 말대로 "세상을 파멸로 이끄는 것은 사악함이 아니라 어리석음"이었다.

 

자기계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즐겨하는 투가 종목 중 하나가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이다. 교육에 돈을 투자하면 계속 발전할 수 있다. 교육에 투자하여 얻는 수익은 굉장히 커서 인플레이션의 영향도 피할 수 있다. 게다가 자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리스크도 적다.

 

남을 위한 소비
이는 지금까지 다뤄온 수익과는 다른 관점의 수익이다. 바로 감정적인 관점에서의 수익이다. 행복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남을 위해 지출하고 좋은 목적으로 돈을 소비하는 행위로 사람은 행복해질 수 있다고 한다. 친구를 위해, 지역 동물 보호 단체를 위해, 혹은 다른 좋은 목적으로 사용할 돈을 조금만 떼어놓자.

 

최악의 투자 상담가는 두려움, 탐욕, 질투, 시기, 성급함, 이웃이다. 투자를 할 때는 이런 것들을 멀리하라.

 

 

1.

국가의 입장과 기업의 입장과 개인의 입장은 다르다. 투자를 하든, 대출을 받든, 집을 사든, 돈으로 무언가를 할 때 그것만은 잊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누구의 선택도 모두에게 완벽할 수는 절대로 없다.

 

2.

"세상을 파멸로 이끄는 것은 사악함이 아니라 어리석음"이라는 이해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읽을 때도 내게 흥미를 주었던 것이다.

 

3.

초반에 '든'과 '던'이 잘못 쓰인 것을 몇 번 발견한 후로, 중간중간 번역이 의심스럽기도 했다.

 

 

*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