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7 Great, Tried and Tested UX Research Techniques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article/7-great-tried-and-tested-ux-research-techniques
유저 리서치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어떤 리서치 기법을 사용해야 유용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잘 오셨습니다.
UX 프로젝트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가져오는 것으로 검증된 7가지 훌륭한 기법들을 모았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며 각 기법이 무엇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카드소팅(Card Sorting)
2. 전문가 리뷰(The Expert Review)
3. 시선 추적(Eye Movement Tracking)
4. 필드스터디(Field Study)
5.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6. 원격 사용성 테스트(Remote Usability Test)
7. 유저 페르소나(User Personas)
1. 카드소팅
카드소팅은 UX리서치의 개념이 존재하기 한참 전부터 심리학 연구에서 사용하던 기법입니다. 방법은 단순하게, 각 카드에 단어나 문구를 작성하고 사용자에게 그것들을 분류하게 하는 것입니다. 나아가서, 사용자에게 각 분류에 대한 이름을 짓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IA가 바르게 제공되고 있는지 알아보거나 새 서비스의 IA를 검증하기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카드 소팅 기법이 있는 만큼, 그중에서도 적합한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이, 원격으로 카드소팅을 수행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도 수없이 존재하며, 이로써 전세계를 대상으로 카드소팅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드소팅의 장점
매우 저렴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면대면으로 수행할 때 특히 그렇고, 온라인 도구를 사용할 때는 아마 그보다는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클라이언트가 매우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법입니다.
UX 프로젝트의 초기에 매우 쉽게 사용자의 의견을 얻거나 사용자 검증을 거칠 수 있습니다.
별다른 노력 없이도 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전문가 리뷰
단 한 명의 전문가가 UI를 통해 제품을 접하여 디자인, 접근성, 사용성 측면의 이슈를 탐색하여 수행됩니다. 획일적인 프로세스가 있는 것은 아니며, 대상이 되는 제품에 따라 그리고 수행하는 전문가에 따라 리뷰 프로세스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뷰어가 사용성 및 UX 디자인에 대한 전문 지식을 많이 갖추었을수록 의견의 가치가 높아집니다(대부분의 경우에).
전문가 리뷰의 장점
빠르고, 쉽고, 저렴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형식을 갖추어 수행되어야 하는 사용성 테스트와 비교하면 특히 그렇습니다. 리뷰를 수행할 단 한 명의 전문가만 있으면 됩니다.
추가적인 UX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기에 좋은 방법이며, 추가적인 사용자 테스트 없이 전문가 리뷰의 결과를 액면 그대로 검토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시선 추적
사용자가 당신의 시스템을 사용할 때 어디를 바라보는지 알기 위해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UI 디자인 그리고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서 우선순위를 어떻게 둘 것인지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기술은 학술 연구를 위해 고안되었고, 이후 의학 연구에서 폭넓게 사용되었습니다. 지금은 UX 팀에서도 대중적이고 충분히 좋은 가성비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시선 추적의 장점
기술이 발전되어 더 이상 거추장스러운 장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고, 시선 추적 그 자체가 테스트의 결과에 주는 영향을 배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의 예산에 적합하지는 않겠지만,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결과를 쉽게 재현할 수 있으며 연구자가 결과에 의존할 수 있는,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시선 추적은 클라이언트가 선호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한 이유를 보여주기 좋은 방법입니다.
4. 필드 스터디
이 명칭은 광범위한 것으로, 다양한 방법이 이에 해당합니다. 필드 스터디는 제품이 실제로 사용되는 환경에서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서 밖으로 나가 "야생에서" 사용자를 관찰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민족지학적 연구, 인터뷰 및 관찰과 그 상황에 따른 문의가 포함됩니다.
필드 스터디의 장점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보다 강력한 조사 유형은 없습니다. 조사자들이 선호하는 기법이며, 종종 클라이언트들에게 동행하도록 설득하는 것에 열성적입니다.
잘 수행된다면, 필드 스터디의 산출물은 사용자 이슈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서 가장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5. 사용성 테스트
UX 리서치 분야에서 길고 권위 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어 확고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려는 사용자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작업은 단일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고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의 장점
사용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것보다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까? 물론, 사용자를 잘 선별해야 합니다. 사용자 그룹 전체를 잘 대표해야 하지만 그 외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사용성 테스트에서 도출된 특정한 결과는 특정한 조치을 이끌어내며, 이러한 테스트에 기반한 결정은 반대하기 어렵습니다. 사용자 행동에 대한 증거를 반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당신은 클라이언트를 사용성 테스트의 관찰자로써 대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그러한 테스트에 깊은 관심을 갖고 그 가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6. 원격 사용성 테스트
이것은 사용성 테스트이지만 사용자를 당신의 실험실 환경으로 오도록 하지 않습니다. 한때는 복잡하고 비싼 방법이었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상당히 쉽게 환경을 갖출 수 있고, 금액면에서도 합리적인 가치를 가집니다.
원격 사용성 테스트의 장점
연구소에서 수행하는 테스트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실에 오게 할 수 없는 넓은 범위의 참여를 허용합니다.
인위적인 연구실 환경이 아닌 사용자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어떤 면에서는 필드 테스트에 가깝습니다. 이는 많은 경우 실험실 환경보다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7. 유저 페르소나
유저 페르소나는 이상적인 유저에 대한 가상의 표본입니다.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목표, 사용자들이 가지는 특성들과 보이는 태도들에 초점을 맞춰 만들어집니다. 페르소나는 또한 사용자가 제품에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검증합니다.
유저 페르소나는 상이한 유형의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생성하고, 그에 따라서 전체 팀이 제품을 디자인할 때 고려하기 쉬운 인물상을 심층적이고도 생생하게 제공합니다. 유저 페르소나는 이름과 배경을 가집니다. 유저 페르소나는 상상력을 촉진하고 사용자에 초점을 유지합니다.
유저 페르소나의 장점
유저 프로파일(user profile)보다 한 단계 상위의 기법으로 사용자에 대해 더 깊이 있고 구체적인 모습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동안 끊임없이 얘기됨으로써 구성원이 팀에 관여하고 팀의 일부가 되기 쉽습니다.
재밌는 일이 많이 생기고 흥미롭기 쉽습니다. 구성원이 서로 어울리기 쉽고, 다른 리서치 산출물에 비해 기억하기 쉽습니다.
요약
많은 유저 리서치 방법 중에서도 이 7가지는 UX 프로젝트에 값진 input을 제공하는 것으로 계속해서 입증되었습니다. 당신의 프로젝트에는 어떤 기법이 가장 좋을까요?
Header Image: Author/Copyright holder: Zeke Franco. Copyright terms and licence: CC BY-NC-ND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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