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블로그/생활정보

어느 날 핸드폰에 생긴 Xiao Ying 폴더의 정체

by noa_xyz 2020. 4. 18.
728x90
728x90

 


 

*며칠 전에 핸드폰 파일을 정리하다가 Xiao Ying이라는 폴더를 발견하고 그 정체가 뭔지 알아 보았습니다.

 

같은 이유로 구글에 Xiao Ying을 검색해 보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내용 간단히 공유합니다.

 

 

 

 

 

 

 

어느 날 핸드폰에서 발견한 Xiao Ying 폴더의 정체는?

 

구글에 Xiao Ying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몇 가지 연관 검색어가 나오고,

 

영상 편집 어플리케이션인 Viva video가 나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관계가 있는 게 맞는가 싶어서, 플레이스토어에서 Xiao Ying을 검색하면 가장 위에 Viva Video 어플리케이션이 나오고,

 

심지어 유튜브에서 Xiao Ying editor를 검색해도 잡다한 영상들 틈에서 Viva video 공식 계정의 영상도 보입니다.

 

 

유튜브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각각 xiao ying editor와 xiao ying를 검색한 화면 

 

그런데 Viva video 에서는 Xiao Ying이라는 문구가 없고, 그게 무슨 의미인지를 모르는 상태라서

 

단순히 검색어 선점이나 어떤 알고리즘에 의해서 노출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다가,

 

비즈니스 정보 검색 사이트인 Crunchbase에서 Viva video에 대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이름 중에 Xiaoying이 있고,

 

웹사이트와 메일 주소에도 xiaoying이 들어갑니다.

 

https://www.crunchbase.com/organization/xiaoying#section-overview

 

 

Xiao Ying은 小影, 소소한 영상이라는 뜻이었고, Viva video의 중국 이름이었습니다.

 

 

한 번 더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는 웹사이트 www.xiaoying.tv에 접속하면 보이는 메인 화면입니다.

 

그리고 핸드폰으로 위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立即下载(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스토어의 Viva video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이 결론이 맞는 것 같습니다.

 

Xiao Ying은 小影이고 Viva video의 중국 이름이었습니다.

 

 

 

 

 

그럼 Xiao Ying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은?

 

Viva video 어플리케이션의 파일들이 맞을 겁니다.

 

앱이나 해당 폴더 안에 맬웨어가 숨어 있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냥 기분이 나빠서'라는 인간적인 이유로

 

먼저 어플리케이션을 지우고, 핸드폰에 남아 있는 xiao ying이나 viva video라는 이름이 들어간 파일을 모두 지웠습니다.

 

 

어쨌든 그 정체가 위험해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