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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블로그/웹 개발·SEO

웹사이트/블로그에 Google Analytics 연결하기

by noa_xyz 2022.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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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는 구글 사용자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더불어 구글애즈, 서치콘솔 등의 서비스와 연동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GA는 웹사이트에 도달한 사용자의 언어(사용 브라우저의 설정 언어), 브라우저 유형, 디바이스, OS, 트래픽 소스(유입 경로) 등을 분석 자료로 제공합니다.

그것에 기반한 통계 및 분석 자료는 웹사이트의 현재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목표와 운영 방침을 설정하는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그 GA를 웹사이트/블로그에 연결해보겠습니다.

 

 

1. GA계정과 속성 생성

GA의 구조 다음과 같습니다.

조직(Organization) > 계정(Account) > 속성(Property) > 보기(View)

계정, 속성, 보기의 관계는 '누가(계정) 무엇을(속성) 어떻게(보기) 분석하는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perty가 GA에서 속성으로 번역되는데, 자산, 소유물로 읽는 것이 조금 더 직관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하나의 GA계정은 권한을 부여받은 여러 구글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GA로 이동하여 계정을 생성하겠습니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analytics/

 

비즈니스를 위한 애널리틱스 도구 및 솔루션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분석한 비즈니스 통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맞춤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

marketingplatform.google.com

 

 

1-1. 대시보드 이동

페이지 중앙의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GA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1-2. 계정만들기

GA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 만들기 버튼이 전면에 보일 것입니다.

이미 생성된 GA계정이 있다면,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관리) 메뉴를 선택해 아래의 화면에서 계정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1-2-1. 계정 설정

계정 이름을 설정하고, 데이터 공유 설정을 선택합니다. 편의상 모두 체크합니다.

계정 이름은 추후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GA에서 웹사이트를 관리할 조직명 등이 적당합니다.

 

 

 

1-2-2. 속성설정

속성, 즉 대상 웹사이트 자료에 대한 이름을 설정합니다.

속성이름, 시간대, 통화의 속성설정은 추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2-3. 비즈니스 정보

GA계정을 사용하는 조직의 정보를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2-4. 약관 동의

각 약관 항목 아래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데이터 스트림 연결

GA계정과 속성이 생성되었습니다.

데이터 스트림 메뉴를 통해서 분석할 웹사이트를 연결합니다.

 

 

 

2-1. 데이터 스트림 설정

연결할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이름을 만들어 줍니다.

 

 

 

2-2. 코드 입력

스트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코드가 나타납니다.

해당 코드 전체를 웹사이트/블로그 HTML의 헤드에 삽입함으로써 자신이 해당 URL에 권한이 있음을 인증합니다. 

 

 

 

2-2-1. HTML편집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2-2-2. 코드 삽입

아래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HTML의 헤드 영역입니다.

아래와 같이

 

<title>블로그명</title>

의 바로 위에 코드를 붙여넣기 하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2-3. 연결 확인

다시 GA 페이지로 돌아옵니다.

 

 

 

3. GA 사용하기

왼쪽 패널에서 보고서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보고서(보기)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A에서 보기는 해당 보기가 생성된 시점 이후의 데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속성(자산) 아래에 다수의 보기를 생성하고 다각도에서 트래픽을 분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여러 개의 보기를 종합하여 볼 수 있는 툴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생성된 속성에는 구글 서치콘솔, 구글애즈 등의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GA: 홈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를 분석

서치콘솔: SEO 및 사용성을 진단하고 개선을 지원

구글애즈: 광고 발행

(+ 구글 애드센스: 운영하는 홈페이지/블로그에 광고를 싣고 수익실현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각 서비스를 적절히 활용하여, 제품/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광고를 실행하는 등의 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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