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ax Scrolling을 잘 활용한 웹사이트 레퍼런스 2
패럴렉스 스크롤링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 상의 요소들이 스크롤에 각기 다르게 반응하는 것(또는 그렇게 작동하도록 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패럴렉스 스크롤링은
흔히 스토리텔링에 활용하기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요소들이 각기 나타나고 고정되고 사라지는 움직임은, 콘텐츠화된 웹 페이지의 어떤 위치에서 어떤 요소에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킬지 의도를 반영하기 적합하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 만큼 장식적인 효과를 넘어서, UX 디자인의 관점에서 패럴렉스 스크롤링이 어떻게 적용되고 표현될 수 있는지 참고할 만한 웹페이지를 모아보았습니다.
1. iPad Pro
애플의 신제품 소개 페이지는 매번 스크롤 효과의 향연인 걸로 기억합니다.
https://www.apple.com/ipad-pro/
2. moremilk
가로스크롤과 transform: matrix3d 속성을 함께 활용해서 역동성을 더한 점이 좋았습니다.
3. cann
탄산의 느낌 + transform: translate3d 속성으로 텍스트의 굵기가 변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4. collagecrafting
화면 스크롤에 따라서 각 글자가 서로 다른 transform: translate를 갖습니다.
https://collagecrafting.com/en
5. anemoimarine
이미지는 화면 내에서 변하고, 텍스트가 흘러가는 구성입니다.
6. unisfootwear
쓰레기 이미지가 모델 이미지 뒤로 숨는 구성으로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https://www.unisfootwear.com/pages/sustainability
7. davegamache 개인 포트폴리오
개인 포트폴리오 중 크기, 투명도, 위치를 동시에 변경하는 예제입니다.
http://davegamache.com/parallax/
8. weglot
클릭으로 (언어의) 벽을 부수고 이어지는 내용을 볼 수 있는 구성이 좋았습니다.
앞서 작성한 패럴렉스 스크롤링 레퍼런스에서 소개한 도메인이 일부 만료되어, 새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웹페이지에서 효과를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예제를 모아보고자 했습니다.